홈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Budnamu
영업시간 : 17:00 ~ 23:30 매주 일요일 휴무
장소 : 강릉브루어리
상세주소 : 강릉시 율곡초교길 11번길9
연락처 : 0507-1329-1357
가격 : 안주 8,000 ~ 18,000 / 주류 5.500 ~ 23,000
대표메뉴 : 화덕피자, 감바스, 이베리코 소시지, 크래프트 맥주, 수제 막걸리
눈에 잘 띄는 도로변이 아니고 눈길이 잘 가지 않는 골목 안쪽에 위치해서 접근성의 어려움도 있지만 강릉 브루어리는 그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꼭 찾아가 볼 만한 곳이다. 강릉 브루어리는 로컬 지향의 맥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다. 맥주의 원료는 몰트와 홉, 그리고 발효를 책임지는 효모와 물로 구성되는데 이곳에서는 효모에 집중하고 있다. 보통의 맥주 브루어리들이 재료 공급의 원활화를 위하여 수입되는 효모를 쓰고 있는데 반하여 강릉 브루어리는 강릉 인근에서 채취한 자연 효모를 이용해서 맥주를 양조한다. 자연의 야생효모를 쓴다는 것은 사실 작은 브루어리로서는 모험이라고 할 수 있다. 정제된 수입 효모들은 그 특성을 이미 잘 알고 있지만 야생효모는 그 특성을 단시간에 알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곳의 맥주는 이 효모들의 작용으로 인해 독특한 맛과 향을 내 준다. 아주 세련된 느낌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자연 그대로의 건강한 느낌이 한 잔의 맥주에 담겨 있다. 또 다른 하나를 이야기해보자면 강릉 브루어리는 맥주 양조장이자 전통주 양조장이다. 두 가지 주류의 양조면허를 모두 가지고 있는 곳이다. 아마 전국에서 최초일 것이다. 이곳 사장님은 사실 맥주보다 전통주 쪽으로 더 유명하시고 실력을 인정받고 계신 분이다. 약 20여 년의 내공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 강릉 브루어리의 막걸리 또한 일품이다. 아직 막걸리의 생산량이 많지는 않지만 이곳에서는 맥주와 함께 막걸리를 즐기는 색다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맥주나 막걸리나 모두 과실이 아닌 곡물을 이용해서 만드는 술로서 그 태생적 특성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동양과 서양의 술 빚는 기술이 몇 천 년을 흘러 이곳 강릉에서 합쳐졌다. 아직은 약간 어색한 만남이지만 재미있고 좋은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특히 강릉브루어리는 양조한 술의 외부유통을 안 하기로 유명한 집이다. 이곳의 술을 한 번 맛보고자 하신다면 꼭 강릉브루어리를 방문하셔야 한다.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강릉 브루어리만의 술! 바로 이것이 로컬 문화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