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http://ojuk.gtdc.or.kr
영업시간 : 휴무없음/업무시간 8:00 ~ 22:00
상세주소 : 강릉시 죽헌길 114(죽헌동 885)
연락처 : 033-655-1117
가격 : 성수기 7월 15일~8월 24일 외 비수기 주말/주중 가격이 다름
편의시설 : 주차장, 공동취사동, 사물재(다목적 공간), 전통놀이체험마당
강릉 여행 1번지인 경포호 인근에 있고, 율곡 이이가 태어난 오죽헌 바로 옆에 자리 잡은 이곳은 강릉관광개발공사에서 관리하는 전통 한옥 숙소로, 모두 51개 객실이 있다. 독채, 별채, 누마루가 있는 복층형 등 다양한 형태의 한옥 숙소로, 보급형, 일반형, 고급형, 최고급형 등 다양한 형태와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대부분의 객실은 한옥에서의 생활처럼 좌식으로 꾸며져 있는데, 유일하게 침실로 꾸며진 애일재는 장애인 객실로 출입구 경사로와 넓은 욕실은 휠체어 사용자들을 위해 널찍하게 만들어져있고, 복층으로 지어진 한옥 숙소는 지신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객실 이름은 사친관, 접인관, 구용재, 지신관, 구사재, 애일재 등 율곡 이이 선생의 <격몽요결>을 토대로 명명하였다. 다목적동 사물재에는 40명 정도 수용이 가능하고 회의, 강의 시 대여가 가능하고 현재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매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숙박객과 강릉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옥에서의 전통체험이라니 더욱더 의미가 있을 것 같다.
한국의 전통적인 공법으로 제작되어 있어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외부로는 전통 한옥의 느낌과 내부에서는 현대식 편의시설이 조화롭게 되어있다. 넓은 잔디밭과 마을 곳곳에 심어진 대나무의 경관은 바라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차분해지고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조선의 대표학자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유명한 오죽헌과 강릉한옥마을을 연계하여 율곡의 사상을 전파할 수 있는 인성 교육장을 운영하며,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한옥의 우수성과 전통성을 알리는 매개체가 되어 옛 선조들의 삶의 지혜를 보존하고 과거와 현대를 잇는 강릉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